메인로고

공지사항

최근 학계 현안에 대한 한국고고학회의 입장

2007-03-12 10:55:00
조회 1516
 

     최근 학계 현안에 대한 한국고고학회의 입장


  한국고고학회는 2007년 3월 10일(토) 오후 2시에 대전광역시 유성구 〇〇에서 <문화재위원회 매장문화재분과> <한국대학박물관협회> <한국문화재조사연구기관협회> <한국고고학회> 등 한국 고고학 및 유적조사 관련 제단체의 대표들을 중심으로 학계의 중진들이 참석하는「발굴제도 발전방향 모색을 위한 간담회(II)」를 개최하였습니다.

  이 자리에서는 최근 사회문제가 된 구제발굴과 관련한 학계의 현안에 대해 다같이 책임을 통감하고 깊이 반성하면서 다음과 같이 입장을 밝히는데 인식을 같이 하였습니다.

 유적의 발굴조사와 관련하여 어떠한 비리도 용납될 수 없으며, 고고학 연구자는 숭고한 유적조사와 학문연구에 걸맞는 높은 도덕성을 갖추고 국민으로부터 존경받을 수 있도록 자긍심을 회복해야 한다.

 ○ 잘못된 관행과 미비된 제도는 시급히 청산되고 바로 잡아져야 한다.

 ○ 어떠한 경우에도 유적의 조사는 철저히 수행되어야 하며, 유적의 보존의식이 약화되어서는 안된다.

 ○ 관계당국은 국가 서비스에 해당하는 유적의 구제발굴조사가 공공성, 공익성, 학문성에 충실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근본적이고 구체적인 장단기 제도개선 대책을 수립하여 실행하여야 한다,

 ○ 현장 일선에서 유적조사에 임하고 있는 젊은 연구자들은 왜곡된 현실에 직면하여 동요되거나 희망을 잃지 말고 한국 고고학의 미래와 자신의 발전을 위해 충실한 조사와 학문연구에 매진하여 주기를 바란다.


                                              2007년 3월 12일


                                                한국고고학회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727개(302/37페이지)
 
공지사항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수
등록일